매일 묵상

9월 2일 금요일 연중 제22주간 금요일

독서는 머리로 떠나는 여행, 여행은 몸으로 하는 독서 2016. 9. 3. 13:23



“그대는 인정받는 사람으로, 부끄러울 것 없이 진리의 말씀을 올바르게 전하는 일꾼으로 하느님 앞에 설 수 있도록 애쓰십시오.”(2티모2,15)


묵상 : 프랜시스 후쿠야먀는 하버드 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 학위를 받고 존 홉킨스 대학교 국제관계 대학원학장이었으면 현재는 스탠포드 대학교 민주주의 개발 법치주의 센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미래 정치학자이자 역사 철학자인 후쿠야마는 동유럽에 사회주의가 붕괴되기 시작한 1989년 “역사의 종언”이라는 논문을 발표하면서 주목 받기 시작하였다. 그는 지난 100년간 사회주의와 민주주의, 공산주의와 자본주의에 대하여 이렇게 설명합니다. 피나는 투쟁과 경쟁 속에서 사회주의와 공산주의가 실패했다. 그것은 분명 사회주의와 공산주의에도 장점이 있지만 인간이 가진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를 억누르는 체계와 제도 때문이었고,  민주주의와 자본주의에도 단점이 있지만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를 북돋아 주는 가치관과 체계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있습니다. 


기도 : 주님! 사람으로부터 인정받고자 하면 더 외로워지고 고독해진다는 것을 깨닫게 하소서. 오로지 주님께로부터 인정받는 신앙인이 되게 하소서.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