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룩, 중요 연설문/교부및 성인들의 강론

‘열두 사도의 가르침’에서

독서는 머리로 떠나는 여행, 여행은 몸으로 하는 독서 2020. 7. 8. 13:13


+ 옛 저서 ‘열두 사도의 가르침’에서

- 감 사 제

이렇게 감사 드릴 것입니다. 먼저, 잔에 대해 감사 드릴 것입니다. “우리 아버지시여, 당신 종 예수를 통하여 우리에게 알게 해주신 당신 종 다윗의 거룩한 포도에 대해 감사 드리나이다. 세세에 영광받으소서.” 다음에 쪼갠 빵에 대해 감사 드릴 것입니다. “우리 아버지시여, 당신의 종 예수를 통하여 우리에게 알려 주신 생명과 지식에 대해 감사 드리나이다. 세세에 영광받으소서. 이 빵이(만들어진 밀 알들이) 산에 흩어져 있었지만 한데 거두어 하나가 된 것처럼 당신의 교회도 땅 극변에서부터 당신의 나라로 모이게 하소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당신께 세세에 영광과 권세가 있나이다.”

주님의 이름으로 세례받은 사람들 외에는 아무도 여러분의 감사제에서 먹고 마시지 말아야 합니다. 이 점에 대해 주님께서는 “거룩한 것을 개에게 주지 말라.”고 말씀하십니다.

그것을 먹고 마신 후에 이렇게 감사 드릴 것입니다. “거룩하신 아버지시여, 우리 마음 안에 거하게 하신 당신의 거룩한 이름과 당신 종 예수를 통하여 우리에게 알려 주신 지식과 신앙과 불사 불멸에 대해 감사 드리나이다. 세세에 영광받으소서.

전능하신 주여, 당신께서는 당신 이름의 영광을 위해 만물을 지어내셨나이다. 당신께서는 사람들에게 음식과 음료를 주시어 그들이 그것을 먹고 마시며 주님께 감사 드리게 하셨나이다. 그리고 우리에게 당신 종을 통하여 영신적 음식과 음료, 그리고 영원한 생명을 베풀어 주셨나이다. 주님은 전능하시기에 우리는 무엇보다 주님께 감사 드리나이다. 세세에 영광받으소서.

주여, 당신 교회를 기억하시어 온갖 악에서 보호하시고 당신 사랑 안에서 그를 완성하소서. 교회를 거룩하게 하시고 당신께서 마련하신 하늘 나라로 사방으로부터 그를 모아들이소서.

영광과 권세가 세세에 당신께 있나이다. 당신 은총이 임하게 하시고 이 세상이 사라지게 하소서. 다윗의 하느님께 호산나! 거룩한 이는 앞으로 나오십시오. 그렇지 못한 이는 회개하십시오. 오소서, 주 예수여, 아멘.”
주님의 날에 함께 모여 여러분의 제사가 순수하도록 먼저 죄를 고백한 다음 빵을 떼고 감사제를 바치십시오. 그러나 여러분의 제사가 더럽혀지지 않도록 자기 벗과 다툼이 있는 사람은 먼저 그 벗과 화해하지 않으면 여러분의 집회에 참석시키지 마십시오. 주님은 이것을 말씀하셨습니다. “세세 대대에 방방 곡곡에서 나에게 깨끗한 제사를 바쳐라. 나는 위대한 왕이다. 주님이 말한다. 내 이름은 뭇 민족 사이에 크게 떨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