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묵상

10월 20일 목요일 연중 제29주간 목요일

독서는 머리로 떠나는 여행, 여행은 몸으로 하는 독서 2016. 10. 20. 07:40

중국 한중교구외 시안교구 다녀왔습니다. 기도와 격려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1020일 목요일 연중 제29주간 목요일

 

서로 자극을 주어 사랑과 선행을 하도록 주의를 기울입시다. 어떤 이들이 습관적으로 그러듯이 우리의 모임을 소홀히 하지 말고, 서로 격려합시다. 여러분도 보다시피 그날이 가까이 오고 있으니 더욱더 그렇게 합시다”(히브10,24-25).

 

묵상 : 로마역사의 가장 대표적 건설은 길, 가도입니다. BC 312년에 시작한 로마 가도의 부서는 재정시에 접어들면서 유럽중근동 북아프리카에 걸친 제국 전역을 망라해 나갔습니다. 그 결과 로마 전역에 둘러쳐진 가도는 주요간선도로만 375만 갈래 그 전체 길이는 80,000Km를 넘엇고 자갈포장을 한 간선도로를 포함하면 총 연장 길이는 30km에 달하였습니다. 길은 떨어져 있는 것을 있는 역할을 합니다. 6대 로마 왕 세르비우스의 지시에 의해 세운 세르비우스 성벽은 로마의 일곱 개 언덕을 둘러싸고 있었습니다. 이 성벽의 견고함은 일찍이 한니발 조차 로마 공략을 주저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이처럼 견고한 세르비우스 성벽을 카이사르는 철거하였습니다. 성벽은 단절을 의미합니다. 성벽은 사람과 물건의 자유로운 왕래를 방해합니다. 그래서 카이사르는 상식을 뛰어넘어 성벽을 무너뜨렸습니다. 그때부터 로마에 의한 평화! 팍스 로마라는 시대가 시작되었습니다.

 

기도 : 주님! 당신은 십자가로 하느님과 단절된 우리를 지성소의 휘장을 찢어내시고 하느님을 향한 길을 내시어 하느님과 화목한 관계를 만들어 주셨습니다. 이제라도 이웃과 주변의 사람들에게 마음의 벽을 허물어 넓은 길을 만들 수 있도록 은총 허락하소서. 아멘!